다섯 성인 흉상
대성당 가는 길에 다블뤼 주교,오메트르 신부,우앵 신부,황석두 루카,장주기 요셉 다섯 성인의 흉상이 만들어져 있다.
충청수영 장교청
순교자들은 1866년 3월 23일에 군문효수형을 받고 충청수영으로 이송되어 장교청에서 하룻밤을 묵었다.
갈매못 순교성지(1)
형장으로 택한 곳은 바닷가 모래사장이었다
충남 보령시 오천면 영보리에 있는 갈매못 순교성지는 1866년 병인박해 때 다블뤼 주교, 오메트로 신부, 위엥 신부,황석두 루카,장주기 요셉,박 베드로, 손치양 요한,이영중,이 발토로메오,임운필과 이름 모를 교우들이 순교한 곳이다. 갈매못은 예로부터 성지가 속해 있는 영보리 마을 뒷산의 산세가,'목마른 말이 물을 먹는 모습'과도 같은 명당이라 하여 '갈마무지','갈마연(渴馬淵)', '갈마연동(渴馬淵洞)'이라 불렸던 곳이다. 결국, 갈매못은 갈마연(渴馬淵)에서 온 이름이다.
충남 당진시 합덕 신리에서 먼저 체포된 다블뤼 주교는 더 이상 많은 교우들이 희생되는 것을 막고자 오메트르 신부와 위앵 신부에게 자수를 권고하였다. 이에 순명하여 두 신부가 신리로 와서 자수하였고, 황석두 루카와 장주기 요셉도 체포되어 서울로 압송되어 갈매못에서 순교하였다.
그렇다면 왜 이들은 서울이 아닌 갈매못에서 순교하게 된 것일까? 두 가지의 이유가 여기에 있다.
첫째, 외연도와의 연관성 때문이다.
1864년 6월에 프랑스 함대 세실 사령관이 3척의 군함을 이끌고 외연도에 정박해 기해박해 때 (1839년)에 앵배르,모방,샤스탕 신부 등 3명의 프랑스 선교사들을 살해한 책임을 묻는 편지를 상자에 남겨 놓고 돌아간 적이 있었다. 이 사건을 당시 조정에서는 조선 영해 침입 사건으로 간주하여 당시 옥중에 있던 김대건 신부의 처형이 앞당겨져졌고, 1866년 3월 30일에는 흥성 대원군이 서양 오랑캐를 내친다는 의미에서 세실 함장이 침범했던 외연도에서 가까운 오천의 수영을 택하여 다섯 순교자들을 끌고 와 외연도를 바라보고 목을 쳐서 처형하게 하였던 것이다.
둘째, 병인년 3월은 고종의 국혼이 한 달밖에 남지 않았었다.
당시 궁중에서는 무당들을 불러 점을 친 결과 국혼을 앞두고 한양에서 사람의 피를 흘리게 하는 것은 국가의 장래에 이롭지 못하니,사형수들을 서울에서 멀리 떨어진 250리 밖으로 내보내어 형을 집행케 하라는 무당의 예언에 따라,오천의 충청수영으로 보내어 군문효수하라는 명이 내려졌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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