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가 별이라면/ 이동순
그대가 별이라면
저는 그대 옆에 뜨는 작은 별이고 싶습니다
그대가 노을이라면
저는 그대 모습을 비추어주는
저녁하늘이 되고 싶습니다
그대가 나무라면
저는 그대의 발등에 덮인
흙이고자 합니다
오, 그대가
이른 봄 숲에서 우는 은빛 새라면
저는 그대가 앉아 쉬는
한창 물오르는 싱싱한 가지이고 싶습니다
- 시집 <그대가 별이라면> (시선사,2004)
세상의 모든 사랑시와 연가는 다 그게 그것 같고, 어디서 한번은 들은 듯해서 사실 전혀 새로울 게 없어 보입니다. 이 시만 해도 먼저와 나중을 떠나 왠지 처음 읽는 시가 아닌 듯 느껴지실 겁니다. 얼른 그대를 별에 비유한 것에서 노을로 옮겨오면 이동원의 이별노래가 생각나는군요. ‘그대 떠나는 곳 내 먼저 떠나가서 그대의 뒷모습에 깔리는 노을이 되리니‘ 물론 정호승의 시를 가사로 한 것입니다. 나무도 마찬가집니다. ’그대가 나무라 해도 내가 내가 잎새라 해도‘ 한경애가 부른 옛 시인의 노래지요.
결국 진부한 사랑타령인데도 ‘됐네, 됐어’라고 콧방귀 켜기는커녕 오히려 귀가 솔깃해집니다. 무슨 이유일까요. 그만큼 사랑은 아무리 퍼 올려도 갈증이 채워지지 않는 아름다움이고, 익숙함 가운데 길들여진 목마름이니까요. 누구나 그걸 찾아 지금까지의 생을 바쳐 헤맨 경험이 있는 중독자들이니까요. 여전히 갈망하는 정신의 금강석이니 말입니다.
잠시 진눈깨비 뿌리고 찬바람이 불었어도 봄은 봄입니다. 봄이 오는 길목에 사랑도 기지개를 켤 모양입니다. 가야산국립공원 백운동 관리소 앞에 세워진 이 시의 현판 앞에 자주 사람들의 발걸음이 묶일 것 같습니다. 이 시를 건성으로 읽지 않는다면 결단코 사랑은 가볍게 공 굴릴 성질의 것이 아니란 생각도 할 것입니다. 사랑은 서로 별이 되고, 하늘이 되며, 나무가 되어 서로에게 배경이 되다가도 그 자체가 완성이고 주역이니까요. 사랑은 보험이 아니고 생명 그 자체니까요.
사랑은 세상의 모든 걸 수식하면서 모든 것의 은유이기도 하지요. 고정희 시인의 ‘그대 생각’이란 시가 있습니다. ‘너인가 하면 지나는 바람이어라/ 너인가 하면 열사흘 달빛이어라/ 너인가 하면 흐르는 강물소리여라/ 너인가 하면 흩어지는 구름이어라/ 너인가 하면 적막강산 안개비여라/ 너인가 하면 끝모를 울음이어라/ 너인가 하면 내 살 찢는 아픔이어라’ 그렇습니다. 너인가 하면 내 살 찢는 아픔이기도 한 그대 생각의 바람이 ‘한창 물오르는 싱싱한 가지’끝에서 불어오고 있습니다. 물관부에 차오르는 부활의 사랑입니다.
권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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