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잔 전문가 佛 드니 쿠탄, 在佛화가 김인중 비평서 내]
"빛을 작품에 통과시킨 21세기 인상파화가" 극찬
金 "나는 그저 거장들과 다음 세대 잇는 작은 다리"
"19세기 인상파가 빛을 찾아내 캔버스에 옮겼다면, 빛을 작품에 통과시킨 김인중은 '21세기 인상파' 화가다."
프랑스의 저명 예술사학자 드니 쿠탄(68)이 재불(在佛)화가 김인중(75) 신부를 다룬 비평서 '김인중―획을 통해(selon les ecritures)'에서 김 신부를 "20세기 현대미술 대표 작가인 세잔, 마티스, 피카소를 잇는 거장"이라고 극찬했다. 드니 쿠탄은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의 '그라네 미술관' 관장(1980~2008년)을 거쳐 현재 폴 세잔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세계적인 세잔 전문가로 2011년 룩셈부르크박물관에서 열린 '세잔과 파리'전 등 세잔 관련 전시를 수차례 기획했다. 그가 김 신부를 단독으로 다룬 비평서를 낸 것 자체가 프랑스 화단에선 화제다.
김 신부는 천주교 도미니칸회(會) 소속의 '화가 신부'다. 1966년 서울대 미대를 졸업하고 스위스 유학 도중 사제가 됐다. 1975년부터 파리 도미니크 수도원에서 생활하며 40년 동안 스테인드글라스, 회화, 도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품 활동을 해왔다. 특히 성경 내용을 옮기는 전통적 양식을 넘어 동양화의 선을 스테인드글라스에 결합한 양식을 선보여 '스테인드글라스에서 색을 해방한 화가'라는 찬사를 얻었다.
드니 쿠탄은 김 신부의 작품 세계를 세 부문으로 나누고 회화에선 인상파 세잔을, 스테인드글라스에선 야수파 마티스를, 도자에선 입체파 피카소를 계승한다고 했다. 일례로 마티스가 여든이 넘은 나이에 제단, 십자가, 스테인드글라스까지 만든 프랑스 남동부 방스의 로사리오 성당과 김 신부가 제단과 유리창 전부를 만든 파리 외곽 노장쉬르마른시(市)의 한 사립학교 경당 사진을 나란히 비교한다. 두 화가 모두 장식을 걷어내고 간결한 색채와 선만으로 성령을 시적으로 표현했음을 보여준다.
세잔이 조형성을 실험했던 무대인 생트 빅투아르 산, 비베무스 채석장에 김 신부가 직접 가서 돌산 아래 회화 작품을 펴놓고 연구하는 과정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자연과의 조응(照應)'이라는 두 사람의 예술적 공통분모를 말한다.
드니 쿠탄이 집필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2년 전 빈센트 반 고흐가 생애 마지막 70여일을 보낸 곳인 오베르 쉬르 우아즈에서 열렸던 김인중의 전시회를 보고 나서였다. 고흐 탄생 160주년 기념전으로 열린 전시에서 김 신부는 가로·세로 20㎝의 작은 캔버스에 그린 그림 160점을 전시했다.
김 신부는 전화 통화에서 "거장들과 대등하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나는 그저 그들과 다음 세대의 화가를 잇는 작은 다리일 뿐"이라고 했다. 내년쯤 서울 수원교구의 한 신축 성당에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을 넣는다는 계획도 밝혔다. 드니 쿠탄은 현재 프랑스에서 '세잔·김인중 2인전'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 순회 전시도 추진 중이다. 김 신부는 "여러 정치적 문제로 혼란한 고국에 내 빛의 메시지를 전달할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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