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마동 성당 주보 읽기/2010년 주보

연중 제28주일 2010년 10월 10일(다해)

모든 2 2021. 9. 3. 11:51

"일어나 가거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루카 17,19)

 

 

+ 루카복음 17,11-19

 

<이 외국인 말고는 아무도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러 돌아오지 않았단 말이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에 사마리아와 갈릴래아 사이를 지나가시게 되었다. 그분께서 어떤 마을에 들어가시는데 나병 환자 열 사람이 그분께 마중 왔다. 그들은 멀찍이 서서 소리를 높여 말하였다. "예수님, 스승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보시고, "가서 사제들에게 너희 몸을 보여라, "하고 이르셨다. 그들이 가는 동안에 몸이 깨끗해졌다.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은 병이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느님을 찬양하며 돌아와, 예수님의 발 앞에 엎드려 감사를 드렸다.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열 사람이 깨끗해지지 않았느냐? 그런데 아홉은 어디에 있느냐? 이 외국인 말고는 아무도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러 돌아오지 않았단 말이냐?" 이어서 그에게 이르셨다. "일어나 가거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말씀의 향기>

 

네 믿음이 너를 살렸다(루카 17,19) -윤종수 세례자 요한 천안 성정동 주임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길에 사마리아와 갈릴래아 사이를 지나시다가 나병환자 열 사람을 치유해 주셨습니다. 열 명의 나병환자들이 치유의 은총을 어떻게 받아 들였는지 비교하여 묵상해 봅시다.

 

  유다인들은 질병을 하느님께서 주신 벌로 생각하였고 문둥병은 더더욱 큰 천벌로 생각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에 못지않게 장애아를 키우면서 '내가 무슨 죄가 있기에 저런 장애아를 낳았는가' 하는 한탄 소리를 종종 들을 때도 있습니다.

 

  육체적 질병과 "소외"라는 정신적 고독에 시달리던 나병환자들이 예수님을 만나게 된 것은 더없이 반가운 일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병은 물론 죽은 사람까지 살리시는 예수님의 명성을 익히 들어 알고 있는 그들은 예수님께 자신들의 병을 고쳐 주십사고 애원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기적의 은사를 받았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들은 것처럼 한 사람만이 돌아와 예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아홉 사람은 너무 들뜬 나머지 감사를 잊어버렸을까? 아무튼 이것이 우리 인간적 모습입니다.

 

  오늘 복음은 이러한 보통 인간의 모습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어느 쪽의 사람입니까? 돌아와 감사를 드린 그 한 사람에 속합니까? 아니면 너무나 좋아서 들뜬 나머지 그냥 가버린 아홉 사람에 속합니까? 치유의 은총을 베풀어 주신 예수님께 감사하러 온 이는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분명 또 다른 은총을 받고 돌아갔을 것입니다.

 

  나병이 나은 정도가 아니라 삶 전체가 바뀌는 은총을 받았을 것입니다. "네 믿음이 너를 살렸다." 감사는 더 큰 감사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 감사할 수 있는 것은 믿음에서 오고, 그 믿음은 우리의 영혼을 살릴 것입니다.

 

 

<시니어 칼럼>

 

노년기의 소득 보장 프로그램 - 한동성 갈리스토. 노인사목부 전담 신부

 

  ▶ 노인북지의 정책적 접근 - 소득보장 프로그램 노년들의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적 접근에는 인구 대상별 접근 방법과 문제 중심별 접근 방법이 있다. 이 들 중 어르신들에게 고통을 주는 현상이나 공통적인 욕구가 사회적으로 해결 또는 충족 되어야 하기 때문에 주로 노인복지 정책은 문제 해결 중심으로 접근된다. 노년기에 주로 당면하는 문제는 경제, 건강, 주거, 여가, 사회 심리적 문제, 영양, 교통, 정보제공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방법으로 1) 소득보장  2) 의료보장  3) 주거보장 4) 사회서비스 보장의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앞으로 이 문제들을 차례로 살펴보고자 한다.(최성재 2006의 내용을 근간으로 박차상 2009, 원석조 2009, 유성호 2009, 등을 참고하였다.)

 

▶ 노년기의 소득보장 프로그램

 

  소득 보장법에는 직접 급여와 간접급여가 있다. 직접 급여 방법에는 데모그란트(Demogrant),사회보험(Social Insurnce)공공부조(Public Assustance), 사적 연금(퇴직금)이 있다. 간접급여에는 세금 감면, 할인 혜택, 고용촉진이 있다.

 

  1) 데모그란트 : 개인이나 가족의 고용상태 또는 경제적 수준에 관계없이 한 나라와 국민 전체가 또는 65세 이상의 노년들 전체에게 국가가 일정한 액수의 금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국가는 국민에 대한 사회보장의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고 국민은 복지관을 보장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재정 충당은 국고에서 충당되며 영국의 노령연금, 호주의 비기여제 노령연금이 있다. 우리나라는 경로우대제(수도권 전철, 도시철도, 고궁, 국(공) 립 박물관, 공원, 국공립 미술관의 무료입장과 철도요금 30% 할인, 국내 항공기 10%, 국내 여객선 20%의 할인과 의료비와 소득세 등의 세제 혜택)와 경로 승차요금의 지급이 있다.

 

  2) 사회보험(국민연금) : 국가나 공익 단체가 일정기간 이상 노동과 더불어 노동 수입이 있는 사람들에게 국가와 고용주의 피고용인과 공동부담으로 보험료를 납부하고 일정 연령이 도달했을 때 정기적 연금으로 지급해 주는 제도이다.비용은 피고용인, 사용자, 국가가 공동 부담한다. 국민 전체에게 소득 재분배를 통한 복지 국가의 실현에 도움이 되는 제도이며, 국가도 적은 비용으로 효율적인 소득 보장을 해줄 수 있는 제도이다.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군인연금 등이 있다.

 

  3) 공공부조는 사회부조(Social Assistance)와 국가부조(National Assistance)라고도 하는데, 이 공공부조는 사회보험에 의한 연금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 또는 사회보험에 의한 연금 혜택을 받더라도 국가에서 정한 최저한도의 생활수준의 수입에 미달하는 개인, 또는 가족에게 균일의 금품을 지급하거나 최저 생활 수입 미달분을 국고에서 보조해주는 방법이다. 이는 국가가 국민으로서 인간다운 최저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방법이다. 이는 국민의 복지관을 구체적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이며 현대국가의 기본적인 의무와 책임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기초노령연금을 65세의 노인 가운데 정부가 정한 소득인정액 이하인 저소득층 노인에게 지급하고 있다. 국가가 40-90% 범위 안에서 차등으로 보조하며 나머지는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부담한다.

 

  4) 사적연금(퇴직금)은 사기업체 또는 사회단체 고용주가 일방적 부담 혹은 피고용인과 일정 비율공동부담하여 일정액을 적립, 퇴직 후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로써 공적 연금에 의한 퇴직 후 소득을 보충하는 데 의의가 있다. 사적연금, 기업연금, 또는 퇴직금 제도는 국가가 직접 개입하여 운영하지는 않지만, 많은 나라에서는 이러한 제도의 발전과 연금 지불을 보장하도록 돕는 추세이다.

 

 

<함께 만드는 이야기 마당>

 

뽐내고 싶어요 -송을선 소피아 . 대흥동 성당

  찬미 예수님!

  무엇을 뽐내고 싶냐고요? 저는 올해로 꼭 30년을 대흥동 성당에서 한결같이 기쁜 마음으로 하느님께 찬미의 노래를 바치고 있답니다. 네 살 먹은 어린 아들의 손을 잡고 처음 성가대에 입단한  때가 엊그제 같은데 세월이 가는지 오는지도 모르게 지내다 보니 그때에 어린 아들은 벌써 서른 네 살이 되어 장가를 가서 네 살 난 손자 손을 잡고 미사에 참례하니 지난 세월이 꿈결 같기만 하고 세월이 참 빠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입을 크게 벌려 성가를 부르는 그 순간 만큼 기쁘고 행복할 때가 있을까요. 성가를 부르기  위해 성당으로 향할 때면 늘 가슴이 기쁨으로 가득하답니다. 30년이란 그리 짧지만은 않은 세월 속에 제일 보람이었던 일이라면 서품식 때 장백의를 입으시고 바닥에 엎디어 계신 새 신부님들 모습을 보며 성가를 부를 때입니다. 코끝이 찡하고 전신에 전율을 느끼며 성가를 불렀습니다. 그때 저의 노래 소리에 서품 받으신 신부님들과 성가대에서 같이 노래를 부러던 신학생들은 지금은 나이 지긋한 중년의 사제가 되셨지요.

 

  삶에는 굴곡이 있기 마련이지요. 그 구비구비에서 기쁘면 기쁜 대로 힘들면 힘든 대로 하느님께 기도와 찬미의 노래를 올리며 삶을 끌어 안았습니다. 그렇게 살다보니 어느덧 70을 눈앞에 둔 할머니가 되었네요. 제 삶에 신앙과 노래가 없었다면 얼마나 외롭고 답답했을까요.

 

  지금까지 성가를 할 수 있도록 저에게 건강을 허락해 주신 하느님께 항상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고운 목소리를 허락해 주신다면 오래오래 성가를 부르고 싶답니다.

 

  끝으로 형제 자매님들! 꿈도 야무진 할머니라고 타박하지 마시고 고운 목소리로 오래오래 하느님을 찬미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이 계절

어디쯤에서

 

꽃 한술 떠내는

마음으로

 

이시간을...

 

-글. 그림 이순구(베네딕도)-

 

 

<지요하와 함께 보는 믿음 살이 풍경>

 

주보를 집에 가지고 가세요.

 

  토요일 저녁 특전미사와 주일 아침미사, 또 교중미사 후에 성당을 나가면 주보를 성당 현관에 놓고 가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어지럽게 놓인 주보들을 정리하는 수고도  크기 마련이지요. 주보를 '반환' 하시는 분들의 의도는 아마 주보를 아끼려는 뜻일 겁니다. 주보가 부족하여 다음 미사에 오시는 분들 중에 주보를 보지 못하는 이들이 생기지 않게 하려는 뜻일 겁니다. 하지만 주보는 반환을 해야 하는 물품이 아닙니다. 비용과 많은 사람의 공력이 들어가는 '하느님의 홍보물'이므로 신자들의 손에 최대한 오래 머물러야 하는 것이지요.

 

  미사 후에 주보를 반환하시는 분들을 볼 적마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저 형제님은 성당에 일찍 오셔서 미사 전에 주보를 다 읽으신 것일까?" "저자매님은 신부님 강론 시간에 강론은 듣지 않고 주보를 읽으신 거 아닐까?"

 

  노친께서 주보를 세심하게 읽으시는 모습을 보곤 합니다. 아침마다 촛불 켜고 기도를 하고 나서 돋보기를 쓴 눈으로 주보나 교회잡지를 읽으시는 노인데의 모습은 아름답습니다. 오랫동안 큰 병고를 치르신 87세 노인네가 아무 불편 없이 의욕적으로 인쇄물들을 읽으시는 모습은 내게 각별한 감동을 줍니다.

 

  모든 형제자매님들이 주일미사 후에 주보를 반환하거나 버리지 않고 집으로 가져가서 틈틈이 세심히 읽는다면, 그것을 보는 가족들, 특히 어린 자녀나 손주들에게 좋은 인상과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또 주보를 그냥 버리지 말고, '재활용'을 하면 어떨까요? 가까운 이웃에게 주보를 건네주는 일, 별로 어렵지 않은 해볼 만한 일이 아닐까요?

 

  오래 전부터 매주 남는 주보들은 주보들을 최대한 챙겨 가지고 아파트 현관에서 만나는 이웃 주님들에게 드리기도 하고, 군청이나 은행, 우체국 등을 갈 때마다 비신자 직원들에게 나누어 드리기도 했습니다. 그분들 중에는 내게 감사를 표하면서 천주교의 주보를 관심 어린 눈으로 읽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것이 오늘 당장 전교 실적으로 이어지지는 않더라도, 그분들 중에 언젠가는 꼭 하느님을 찾게 되는 이들이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주보는 하느님을 세상에 알리기 위한 '하느님 홍보물'이므로, 우리 스스로 날개를 달아서 그 필요 가치를 최대한 키워야 합니다. 주보를 한번 잠깐 훑어보고 곧바로 반환을 하거나 버리지 않고, 세심하게 전해주는 일도 신앙생활의 한 가지 좋은 모습일 것 같고, 의미 있는 선교 방식도 될 것 같습니다.

 

-지요하 (소설가. 태안성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