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한 복음 20,1-9
<예수님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 그래서 그 여자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밖으로 나와 무덤으로 갔다. 두 사람이 함께 달렸는데,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빨리 달려 무덤에 먼저 다다랐다. 그는 몸을 굽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기는 하였지만,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았다.
시몬 베드로가 뒤따라와서 무덤으로 들어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예수님의 얼굴을 쌌던 수건은 아마포와 함께 놓여 있지 않고, 따로 한곳에 개켜져 있었다. 그제야 무덤에 먼저 다다른 다른 제자들도 들어갔다. 그리고 보고 믿었다.
사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성경 말씀을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말씀의 향기>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요한 20,1) - 이경훈 라이문도 신합덕 보좌
마리아 막달레나는 십자가 아래에서 마지막 거친 숨을 몰아쉬고 있는 예수님의 얼굴을 바라봅니다. 그리고는 "죄 없는 이분이 내 죄 때문에 이렇게 되셨구나!" "나를 용서해 주시고 나를 치유해 주신 그 대가로 주님께서 지금 그 값을 치르고 계시는구나!" 하며 가슴을 치며 울부짖습니다.
모든 것이 공짜로 치유되고, 공짜로 용서받고, 공짜로 해방된 것인 줄로만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그 값을 예수님께서 지금 십자가 위에서 치르고 계신 것이었습니다. 아무도 치를 수 없는 그 대가를 예수님께서 외롭게 치르고 계신 것이었습니다.
그것을 깨달은 마리아 막달레나는 절대로 예수님 곁을 떠날 수가 없었습니다. 누군가 내가 죽어야 할 그 자리에 내 이름표를 달고 대신 죽어가고 있다면 이렇게 그 자리를 떠날 수 있겠습니까?
아직 어둠이 걷히기도 전에 마리아 막달레나는 예수님이 묻혀 계신 무덤으로 달려갑니다. 예수님의 시신만이라도 잘 모시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무덤이 비어있습니다... 이제 예수님을 위해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커다란 죄책감과 상실감이 밀려옵니다. 예전에 자신을 괴롭혔던 그 일곱 마귀가 다시 달려드는 기부닙니다. 어디선가 "죄 많은 네가 그분을 따라다녀서 그분이 이런 꼴을 당하게 된 거야!"라는 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그런데 바로 그 순간 부드럽고 따뜻한 음성이 들려옵니다.
"마리아야!" 자신을 그렇게 불러주는 사람은 딱 한 분밖에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자기를 "미친 여자"라고 불렀었지만, 그분만은 내 소중한 이름을 불러주셨습니다. 깜짝 놀란 막달레나는 그 음성이 들려오는 곳을 향해 돌아섭니다. 분명하게 내 눈 앞에서 숨을 거두셨던 그분께서 지금 내 앞에 두 팔을 벌리고 서 계신 겁니다! 믿을 수 없는 일입니다. 사랑하는 주님께서 살아서 다시 돌아오시다니!! 예전처럼 훤하게 웃으시면서 나를 맞아 주시고 계시다니!!!
우리는 그 기쁨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나를 살리기 위해서 나를 대신해서 죽었던 사랑하는 그분이 살아 돌아온 이 복합적인 기쁨을 어떻게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우리 지금 당장 마리아 막달레나와 인터뷰라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런다 해도 막달레나가 체험한 부활의 기쁨을 말로 표현하기는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그 엄청난 기쁨을 맛볼수는 있습니다. 어떻게요? '대충'하는게 아니라, 마리아 막달레나처럼 '죽을 힘을 다해서' 주님을 사랑하고 따르는 것입니다. 그러면 반드시, 우리의 언어로 담아낼 수 없는 부활의 큰 기쁨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언제요? 바로 오늘!
부활하신 예수님 안에서 희망과 기쁨을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부활하신 예수님의 은총과 사랑, 평화와 기쁨이 충만하시길 빕니다. 특별히 다시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결심과 희망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지역에 살고 있는 모든 분들, 가난하고 외로운 분들, 고통받는 이들과 직장을 찾지 못한 젊은이들, 효율을 앞세워 약속과 신뢰를 깨려는 "세종시"에 대한 정부의 혼란스런 정책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힘과 용기와 희망을 주시기를 기도드립니다.
1. 부활하신 분의 얼굴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부활이 있기까지 우리는 성 목요일에 피땀을 흘리시며 고뇌하시는 예수님을, 성금요일에는 "저의 하느님, 저의 하느님, 어찌하여 저를 버리셨습니까?"(마태 27,46)라고 울부짖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예수님의 얼굴을 바라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의 모습을 바라봄에 그치지 않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얼굴에 집중합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극진히 사랑하셔서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써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에페 2,4-5) 참조)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시지 않으셨다면 우리의 믿음도 헛된 것일 수밖에 없습니다.(1 코린 15,14 참조)
예수님께서 병사들의 손에 이끌려 가시며 고통을 받으시는 동안에 스승 예수님을 세 번이나 배반한 베드로를 우리는 기억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면서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요한 21,15-17)라고 떨리는 마음으로 그리스도께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며 새롭게 출발한 베드로의 발자취를 따라 교회는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바라봅니다. 교회는 또한, 다마스쿠스로 가는 길에서 주님을 만나 빛을 받았던 바오로와 함께, 부활하신 주님을 바라봅니다.(「새 천년기」 28항 참조) 죄에 물든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시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다가 다시 살아나신 그분께서는 우리의 허물을 씻어 새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게 해주십니다.
2. 생명과 자연을 살리는 사랑의 문화를 향하여
우리가 숨 쉬며 살고 있는 이 세상에 물질만능과 이기주의가 팽배합니다. 생명을 경시하고 창조질서를 파괴하는 죽음의 문화가 판을 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저출산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아돌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이 나라의 존립자체가 위협받는 처지에 이를 것입니다 가장 약하고 스스로 방어하지도, 저항하지도 못하는 어머니 뱃속의 생명을 파괴하는 행위는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이 사회가 참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생명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생명의 발전의 수단으로 삼고 파괴하는 행위는 자연환경에서도 똑같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은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자연 생명이 파괴되면 그 자연을 호흡하고 섭취하며 살아가는 인간 생명도 운명을 함께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교회의에서 한국의 모든 주교님들께서는 우리나라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4대강 사업이 자연환경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고 있음을 우려하면서 심각한 마음을 표현하셨습니다. 주교님들께서는 정부 실무진의 설명을 들어보았지만, 우리 산화에 회복이 가능할 것 같지 않은 대규모 공사를 국민적인 합의 없이 법과 절차를 우회하며 수많은 굴삭기를 동원하여 한꺼번에 왜 이렇게 급하게 밀어붙여야 하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욕심으로 인한 경솔한 개발의 폐해가 우리 자신과 후손에게 지워질 때, 이 시대의 책임을 누가 질 수 있겠습니까? 교황 베네딕토 16세께서는 회칙 「진리안의 사랑」에서 "환경은 하느님께서 모든 이에게 주신 선물로서, 이를 사용하는 우리는 가난한 이들과 미래 세대와 인류 전체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자연환경은 우리가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원료 이상으로 소중한 창조주의 놀라운 작품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연에는 그것을 무분별하게 착취하지 않고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한 목적과 기준을 알려주는 '공식'이 담겨 있습니다. "(48항)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단기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눈앞의 이익을 얻으려다가 창조주께서 몇 만 년을 두고 가꾸어 오신 소중한 작품을 송두리째 파괴하는 어리석음을 저질러서는 안됩니다. 이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신앙인들 자신을 포함한 사회 전체의 성찰과 회개를 촉구하며, 정부 당국자들과 국민 모두가 우리 자신과 미래의 세대에게 책임있고 양심적인 길을 택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3. 서로가 통하는 친교를 위하여
우리가 진정으로 예수님을 사랑한다면, "내가 너희에게 새 계명을 준다.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모든 사람이 그것을 보고 너희가 내 제자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요한 13,34-35)라고 하신 말씀을 생활에 옮겨야 합니다. "새 계명"을 사는 것이 교황님께서 "교회를 친교의 원천이며 친교의 학교로 만드는 것, 이것이야 말로 새 천년기에 우리가 당면한 큰 과재"(「새 천년기」 43항)라고 말씀하신 친교의 교회를 이룩하는 지름길입니다.
우리의 하느님은 삼위일체의 하느님이십니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 사라의 관계를 이루고 계십니다. 한 분이시면서 삼위를 이루고 계시는 친교의 하느님, 공동체의 하느님, 관계의 하느님이십니다.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전화와 휴대폰, 문자 메시지, 화상 통화와 인터넷 등,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많은 문명의 이기들이 있습니다. 이웃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고독과 외로움이 가장 큰 사회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자기 자시만을 내세우고, 자신의 이익만을 찾는 이기적인 모습이 가져오는 결과입니다. 내 편이 아니면 적이요, 나만 잘 되면 그만이라는 풍조가 짙게 깔려 있습니다. 인간은 혼자 살 수 없습니다. 더불어 함께 살아야 합니다. 나 혼자만 행복하려고 힘쓰면 모두가 불행해지고 이웃을 행복하게 만들면 나도 행복하고 이웃도 행복해져서, 우리 모두가 행복해집니다. 내가 먼저 마음을 열어 이웃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도록 개방해야 합니다 이웃에게 더 큰 관심을 가지며, 이웃을 향하여 나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4. 그리스도 우리의 평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너희에게 평화가 있기를!" 하고 인사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평화의 메시지를 주시기 전에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주시는 참된 평화와 기쁨을 누리기 위하여 우리는 먼저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아야 합니다. 자신을 낮추고 비우고, 죽을 때에만 부활의 참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체험한 제자들의 삶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제자들은 미움과 불의를 조장하는 악의 세력에 무릎을 꿇지 않고, 하느님의 사랑과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엄청난 용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부활의 증인이 된 제자들은 자신의 모든 거을 내어 놓은 믿음 안에서 나눔과 섬김의 공동체를 이루면서 "그들 가운데에는 궁핍한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사도 4,34)라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은 이제 주님의 일꾼이 되어 자신들의 목숨을 내어주면서까지 하느님의 이웃을 사랑하고, 온 세상에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파해 나갔습니다.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도 주님의 부활을 증언하면서 각자 삶의 현장에서 그리스도의 사랑과 생명, 그리고 평화를 나누어주는 자녀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야말로 우리의 평화이십니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몸으로 유다인과 이민족을 하나로 만드시고 이 둘을 가르는 장벽인 적개심을 허무셨습니다."(에페 2,14)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을 통해서 우리는 물질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모습들을 하느님의 사랑으로 이겨내는 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친애하는 형제자매님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우리가 항상 깨어있는 준비된 사람으로 존재하도록 도와주시기를 간절히 청합시다. 우리가 즉시 예수님 얼굴을 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형제자매들에게도 달려가 "우리는 주님을 뵈었소."(요한 20,25) 하며 기쁜 소식을 전하고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부활의 삶을 살겠다고 다짐합시다.(「새 천년기」 59항 참조)
2010년 4월 4일 예수 부활 대축일에
+유 라자로
천주교 대전교구장 주교 유 흥 식 라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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