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論, 입맞춤 / 이화은 여자는 키스할 때마다 그것이 이 生의 마지막 입맞춤인 듯
눈을 꼭 감고, 애인의 입 속으로 죽음처럼 미끄러져 들어간다는데
남자는 군데군데 눈을 떠
속눈썹의 떨림이며 흘러내린 머리카락이며
풍경의 변화와 춤추는 체온의 곡선까지 꼼꼼히 체크한다고 하니
누가 시인일까
독자는 여자 편에 설 것이고
시인은 당연히 남자 편에 설 것이다
몰입의 바닥에는 시가 없다
불타는 장작을 뒤집어 불길의 이면을 읽어야 하는 남자여
불쌍한 시인이여
키스가 끝날 때까지 한 번도 눈을 뜨지 않은 시인이거든
그대 당장 독자의 자리로 옮겨 앉아야 하리
그러나 시인의 발바닥은 완전 연소의 재 한 줌도 함부로 밟지 않는다
- 《현대시학》2008. 5월호
그런데 남자는 때때로 그런 행동을 하나보다. 눈을 뜨고 키스하면 초점이 잘 맞지 않음에도 여자가 자신의 키스에 만족하는지 굳이 알고 싶어 한다든가, 본 게임에 앞선 예비단계 쯤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많은 남성들은 키스할 때 눈을 뜨고 껌뻑거린다. 당연히 키스의 질은 여성에 비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 키스가 ‘이 生의 마지막 입맞춤인 듯 눈을 꼭 감고, 애인의 입 속으로 죽음처럼 미끄러져 들어’가는 여자의 키스와 어찌 같으랴. 그런데 맥박이 빨라지며 혈압은 오르고,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며 부신은 아드레날린을 배출하는 강열한 화학반응을 실눈 뜨고 확인하는 남자의 치사한 짓거리가 ‘시론’에 비유되다니.
시가 무슨 연구대상이고 실험의 대상이란 말인가. 아니지만 종종 끈질긴 추적에서 시가 생성되기도 하며, 구체적인 곳에서부터 끈질기게 붙드는 흔적이 필요하긴 하다.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의 저자 나탈리 골드버그는 ‘시는 삶의 현장인 동시에 꿈의 현실이고, 예술인 동시에 현실’이라면서 ‘두려움이나 벌거벗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도 무조건 더 깊이 뛰어들라’고 했다. 그 에너지를 시각화시키는 것이 시라면, 키스할 때 ‘몰입의 바닥’에 빠지지 않고, ‘불타는 장작을 뒤집어 불길의 이면을 읽어야 하는’ 남자는 ‘불쌍한 시인’에 견줄 만하다.
절경은 시가 되지 않듯 황홀경에선 시가 필요치 않는 것도 사실이다. 그것에 탄복하고 빠져들기 보다는 르포기자처럼 타버린 재까지 들쑤시는 존재가 시인이다. 생활 속의 자아 말고 취장 언저리에 예술적 자아를 하나 더 키우라는 주문이다. 하지만 ‘시인의 발바닥은 완전 연소의 재 한 줌도 함부로 밟지 않는다.’는 점 명심해 주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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