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성당/수채화
안종찬 바오로. 한국영상대학교 교수
+ 요한복음. 20,1-9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 그래서 그 여자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밖으로 나와 무덤으로 갔다. 두 사람이 함께 달렸는데,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빨리 달려 무덤에 먼저 다다랐다. 그는 몸을 굽혀 아마포가 놓여있는 것을 보기는 하였지만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았다. 시몬 베드로가 뒤따라와서 무덤으로 들어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예수님의 얼굴을 쌌던 수건은 아마포와 함께 놓여 있지 않고, 따로 한곳에 개켜져 있었다. 그제야 무덤에 먼저 다다른 다른 제자도 들어갔다. 그리고 보고 믿었다.
사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성경 말씀을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말씀의 향기>
부활의 기쁨 -박상언 그레고리오 홍보국 차장
알렐루야! 주님의 부활을 축하드립니다.
오늘 주님께서는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셨습니다. 모든 것이 끝나 버릴 것만 같았던 죽음으로부터 새로운 시작을 알리셨습니다. 성경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있던 당시의 제자들에게는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십니다. 그리고 지금의 우리 모두에게는 기쁨과 희망으로 다가오십니다.
부활은 지금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기에 모두에게 다르게 다가옵니다. 누군가에게 예수님의 부활은 돈으로라도 묻어버리고 싶은 사건이었으며, 누군가에게는 자신의 삶을 송두리째 뒤바꾸어 놓은 사건이었습니다. 믿지 않은 이들에게 부활은 '그들만의 축제'가 되어버릴 것이며, 부활 대축일은 그저 어느 햇살 좋은 봄의 주말 정도로 그칠 것입니다. 하지만 신앙인들에게 부활은 신앙의 중심이며, 기쁨과 희망의 원천입니다.
사도들에게 부활은 의심을 믿음으로, 두려움을 자신감으로 바꾸어 주는 체험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부활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까? 그저 스쳐 지나가는 전례시기 중의 하나는 아닌지 나와는 관계없는 본당의 행사로 여기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한 주간의 복음을 통해 보면 주님께서는 부활하시어 우리 각자에게 찾아오십니다. 그저 차갑고 비어버린 무덤에 머물고 있는 우리에게 찾아오십니다.
부활을 맞이한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부활의 기쁨을 함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부활의 체험을 통해 그 기쁨을 다른 이들과 함께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부활을 체험한 신앙인들은 더 이상 빈 무덤에 머무를 필요가 없습니다. 두려움을 이겨낸 베드로 사도처럼, 자신의 삶을 바꾸어버린 바오로 사도처럼 다른 이들에게 그 기쁨을 전하고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부속가에서 '마리아, 말하여라. 무엇을 보았는지'하고 노래하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을 본 마리아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지금 부활을 맞이하고 있는 우리에게 그 기쁨을 함께하고 다른 이들에게도 알려야 한다는 주님의 초대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부활의 의미가 무엇인지.부활의 기쁨이 무엇인지 모르는 이들이 많습니다. 왜 부활이 기쁨인지 이해하기 어려운 이들도 많습니다. 그들에게 우리의 기쁨을 증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주님의 부활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던 이에게 기쁨을 전한 베드로 사도의 마음으로 우리 주변의 이웃들을 대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날은 주님이 마련하신 날,
이날을 기뻐하며 즐거워하세."
수도회 소개(4) - "봉헌 생활의 해"를 맞아 교구 내 방인 수도회를 소개합니다.
예수수도회(Congregatio Jesu)
'하느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하여(Ad Majorem Dei Gloniam)'
예수수도회는 1609년 하느님께서 영국인 메리 워드(Mary Ward, 1585-1645)에서 보여주신 길을 따라 생토메(현 프랑스 북부)에서 창립된 최초의 여성 활동 수도회이다. 창립 은사로서 로욜라의 성 이냐시오의 사도직 활동 영성으로 인도된 메리 워드는 '이웃의 구원과 신앙의 옹호와 전파'를 위해 봉사함으로써 '하느님께 더 큰 영광'을 드리는 것을 수도회의 목적으로 삼았다. 17세기 당시 일반적인 교육의 기회가 없었던 소녀들에게 미래 세대를 책임질 여성으로서의 자질과 신심 깊은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길로써 시작한 학교가 오늘날 전개되는 다양한 사도직의 효시이다. 이로써 메리 워드는 유럽에서 소녀들을 위한 공교육을 처음으로 실시한 영성교육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한국 진출의 모원이 된 독일 뮌헨-님펜부르크 관구는 1627년 창립자 메리 워드가 설립한 뮌헨 분원에 뿌리를 두고 있다. 1955년 예수회 박고영 신부의 한국 진출 요청이 계기가 되어 1956년 최초로 한국인 지원자(박의열 수녀)를 받아들이고 한국 회원들을 양성하면서 진출 준비를 하였다. 1960년 당시 서울교구장 노기남 주교의 초청에 의해 1964년 6월 10일 다섯 명의 한국 수녀와 두 명의 독일 수녀가 서울에 도착하여 가장 먼저 오류동에 수련소를 설립하였고, 이어서 대전교구 초대 교구장 원형근(아드리아노) 주교의 초대로 대전시 대흥동에 분원을 설립하고, 1966년 성모초등학교와 성모 여중을 개교함으로써 메리 워드의 교육이념을 따른 학교 사도직을 시작하였다. 예수수도회(당시 동정 성모회)는 진출 초기부터 수녀원 원장과 수련장, 학교장 등 주요 책임을 한국 회원들에게 맡겼을 뿐 아니라 진출한 지 9년 만에 한국을 자립 관구로 승격(1973.10.21)하고 초대 관구장 창립 초기부터 유럽 곳곳으로 뻗어나갔던 미션 정신과 각 나라의 문화와 역사 등을 존중하고 본국인의 자율적 운영에 열려 있는 예수수도회의 특성을 보여준다.
예수수도회는 로마에 총원을 두고 유럽,남미,아시아,아프리카 대륙의 세계 23개 국가에서 2000여 명의 회원들이 '다른 사람을 위한 여성'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서 하느님께 봉사하고 있다. 한국 관구의 240명의 수녀들은 '활동 중의 관상'영성으로 지역 교회의 다양한 요청과 사회 중심부에서 벗어나 있는 이들의 필요에 봉사하기 위해 국내 40여 개의 공동체에서 교육, 선교, 영성, 사회복지, 의료, 이주사목과 특수사목 그리고 해외선교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대전교구에는 성모초등학교와 성모여고,7개 본당과 교구청, 성모의 집, 밑반찬 봉사, 북한이탈주민 지원(한울타리), 성모 여성쉼터, 우리 청소년 쉼자리, 예수수도회교육센터(우리 성서모임, 영성 대학, 성모어린이집)와 서천 어메니티 복지마을 등에서 신자, 비신자 구별 없이 하느님의 사랑과 구원을 전하는 일에 힘껏 투신하고 있다.
"온전히 하느님의 것이 되십시오.
하느님께서 당신에게 맡기신 모든 사람을 최선을 다해 돌보십시오."(창립자 메리 워드)
부활 소곡 - 이해인 수녀 -
사제가 어둠 속에
예수의 이름으로
예수를 밝히는 밤
나의 어둠은
당신의 빛으로 밝아지고
나의 목마름은
당신의 생수로 축여지고
나의 죽음은
당신의 생명으로 부활하리라
너와 나의 흰 초에
불을 붙이며
타지 않는 혼에 불을 놓으며
다시 태어나리라
나는 어둠이어도
당신이 빛이어서
나를 밝히는 빛의 노래
그리스도의 광명
봄이 누운 산허리에
부활의 기쁨이
진달래 피는 새벽
당신을 모신 내 마음은
생명의 향기에 취해
먼 데서도 이웃을 부르는
천리향 꽃의 기도
해마다 내가 죽지 못한 부끄러움에
얼굴을 못 드는 부활절 아침
나는 죄인이어도
당신이 사랑이어서
또다시 나를 살게 하는
찬미의 힘찬 노래
거듭 나게 하는 노래
알렐루야, 알렐루야
2015년 예수 부활 대축일 메시지
평화가 너희와 함께!(요한 20,19)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알렐루야!
예수님께서 부활하셨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그분께서는 되살아 나셨다. 와서 그분께서 누워 계셨던 곳을 보아라." (마태 28,5-6) 우리 모두 이 기쁜 소식을 세상에 전합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복음의 절정이며, 그리스도교 신앙과 신비의 시작이자 마침입니다. 창조에서 강생,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 십자가 위의 죽음에 이르는 모든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주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사랑하시어 세상을 창조하신 하느님께서 사람의 몸으로 세상에 오시고,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그러나 죽음 앞에 상실하고, 집착하며, 분노하는 우리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평화가 너희와 함께!"(요한 20,19)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평화가 여러분과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부활 체험은 신비 그 자체이며 과학적으로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세계로 우리를 초대합니다. 이 체험은 우주와 인간, 선과 악, 진실과 거짓을 바라보는 지평을 변화시킵니다. 더 이상 예수님의 죽음만을 보고 세상의 일에 분노하고 절망하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의 죄와 부족함, 그 한가운데 계시며 우리 안에서 우리를 통하여 세상을 사랑하시는 예수님의 마음이 우리를 사로잡습니다. 선으로 악을 이기며, 진실로거짓을 밝게 드러내고, 사랑으로 분노와 증오를 녹이고, 갈등을 품어 안으며 평화를 이루는 힘을 갖게 됩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부활의 신비이며 선물입니다. 이제 예수님의 부활을 감사하고 축하하며 세상을 봅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발전한 과학 기술은 물질적 풍요와 편안한 생활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15초마다 충분히 먹지 못해서 죽어가는 어린이가 있으며, 전 세계 부의 소수 집중과 일자리 감소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희망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물질적 빈곤은 자본의 가치가 인간의 가치에 우선하는 체제와 이웃에 대한 무관심과 이기주의라는 죄의 결과입니다. 엄마가 아빠가 자녀를 죽이고, 어린 나이의 학생들이 끔찍한 폭행을 저지릅니다. 군대의 폭행, 교수 및 상사의 성추행, 간통, 약물과 도박, 음란물 중독 등은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조차 허물어 버립니다.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지 못하는 정신적 빈곤은 자살 증가, 부정부패, 대형사건 사고로 이어집니다.
윤리가 설 자리를 잃고, 더 강한 힘을 가진 승자가 되려는 목표만이 삶을 떠받치는 축이 되었습니다. 종교의 이름으로 자행되는 끔찍한 살인과 폭력이 난무합니다. 물질이 정신적 가치를 대신하고 탐욕과 풍요에 밀려 신비와 초월의 자리가 사라진 곳에서 끊임없이 우리를 부르시는 사랑의 하느님을 거부하고, 외로움과 허무의 늪에 빠져 허덕이는 영적 빈곤을 봅니다.
이처럼 죄로 가득 찬 빈곤 앞에 어느 누구도 자신은 빈곤하지 않으며, 이웃과 나의 빈곤에 "나는 죄가 없다"라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잘못된 체제의 탓으로 돌리기에는 우리 죄가 너무나 큽니다. 고통받는 이웃에 무관심했으며, 인성보다 성적을 중시하며 자녀를 교육했고, 관행이라는 미명 하에 원칙을 슬그머니 저버리거나 직위로 타인의 인격을 짓밟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며, 자비와 희망의 메시지를 품고 빈곤을 치유할 용기와 힘을 줍니다. 허무와 분노에서 행방시키는 예수님의 성령이 상처 받은 마음을 어루만지고 어둠 속에 있는 형제자매에게 희망을 전하며, 내 것을 내주어 오병이어의 기적을 실천하는 용기를 주기 때문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평화가 너희와 함께!"라는 말씀으로 분노와 두려움을 거두시고. 창조와 강생, 죽음과 부활로 우리를 태초부터 사랑하셨음을 다시 확인시켜줍니다. 오직 이 사랑만이 영적 빈곤에서 벗어나 윤리적 빈곤을 타파하고 근본적인 물질직 빈곤을 해결할 수 있는 원천적인 힘입니다.
교회는 무관심의 바다에 떠 있는 섬으로 빈곤에 지쳐 표류하는 이들의 안식처입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의 사랑으로 비친 우리는 무관심의 고리를 끊고끊고 빈곤에 처한 세상을 향해 자신을 내어 주어야 합니다. "네 아우는 어디 있느냐?"(창세 4,9)고 물으시는 주님께 응답하며 가정, 사회, 국가, 세계에서 가장 약하고 작은 지체를 우선적으로 섬겨야 합니다. 기도로 주님께 더 가까이 다가가며 성령과 함께 세상으로 나아가 주저함 없이 굳은 마음으로 주님의 복음을 삶과 선교로 증거해야 합니다.
이 시점에, 평신도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평신도는 교회에 속해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바로 '교회'(교의 헌장 32항)라는 분명한 의식을 지니셔야 합니다. 교회는 사제 중심적이며 교계 중심적인 모습에서 벗어나 복음 선포와 인간 성화로 현세 질서에 복음 정신을 침투시키고, 현세 질서를 완성하는 평신도의 활동(평신도 그리스도 42항 참조)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제 평신도, 수도자, 사제가 하느님 백성으로서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상호 협력하며 더 열심히 복음을 살아갑시다.
광복 70주년을 맞는 올해는 교황님이 선포하신'자비의 희년'이 시작되는 해입니다. 땅을 원소유주에게 돌려주고, 가난하거나 그 밖의 사정으로 노예가 된 유다인들을 풀어주었던(레위 25장 참조) 유다인들의 전통을 이어받아 보니파시오 8세 교황님이 제안한 성년제를 거쳐, 성 요한 바오로 2세가 선포한 2,000년 대희년에 이은 특별 희년에 교회는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청하며 용서하는 가운데 세상과 화해합니다. 하느님의 무한한 자비를 믿고, 이웃을 용서하고, 이웃과 화해하는 삶을 삽시다. 광복 이후 분단된 한반도, 같은 언어, 같은 형제자매임에도 불구하고 서로를 적으로 대하는 현실을 희년의 정신에 비추어 보며 우리의 죄를 반성합시다. 우리부터 통일과 화해를 위한 기도에 앞장섭시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우리의 장한 순교성인들로 하여금 온갖 유혹과 잔인한 고문의 두려움을 이기고 신앙을 증거 할 힘을 주셨습니다. 신앙을 받아들이고 노비문서를 불태우며 형제애를 실천했던 순교성인의 자랑스러운 후손으로서 부끄럽지 않은 희년을 부활절인 오늘부터 준비합시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무관심의 사슬을 끊어주시고, 빈곤을 치유하시며, 우리를 한반도와 세상의 진정한 화해와 평화를 앞당기는 신앙의 증거자로 이끌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진심으로 부활을 축하합니다. 알렐루야!
2015년 4월 5일 예수님 부활 대축일에
유라자로
천주교 대전교구장 주교 유흥식 라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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