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리공소(당진성당) / 그림 안종찬(바오로)
+ 마태오 복음 25,14-30
<네가 작은 일에 성실하였으니,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런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하늘 나라는 어떤 사람이 여행을 떠나면서 종들을 불러 재산을 맡기는 것과 같다. 그는 각자의 능력에 따라 한 사람에게는 다섯 탈런트, 다른 사람에게는 두 탈런트, 또 다른 사람에게는 한 탈렌트를 주고 여행을 떠났다.
다섯 탈렌트를 받은 이는 곧 가서 그 돈을 활용하여 다섯 탈렌트를 더 벌었다. 두 탈렌트를 받은 이도 그렇게 하여 두 탈렌트를 더 벌었다. 그러나 한 탈렌트를 받은 이는 물러가서 땅을 파고 주인의 그 돈을 숨겼다.
오랜 뒤에 종들의 주인이 와서 그들과 셈을 하게 되었다.
다섯 탈렌트를 받은 이가 나아가서 다섯 탈렌트를 더 바치며, '주인님, 저에게 다섯 탈렌트를 맡기셨는데, 보십시오, 다섯 탈렌트를 더 벌었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주인이 그에게 일렀다. '잘하였다. 착하고 성실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성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너에게 많은 일을 맡기겠다.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
두 탈렌트를 받은 이도 나아가서, '주인님, 저에게 두 탈렌트를 맡기는데, 보십시오, 두 탈렌트를 더 벌었습니다.'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주인이 그에게 일렀다. '잘하였다. 착하고 성실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성실하였으니 이제 내가 너에게 많은 일을 맡기겠다. 와서 네 주인과 함께 기쁨을 나누어라.'
그런데 한 탈렌트를 받은 이는 나아가서 이렇게 말하였다.
'주인님, 저는 주인님께서 모진 분이시어서, 심지 않은 데에서 거두시고 뿌리지 않은 데에서 모으신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두려운 나머지 물러가서 주인님의 탈렌트를 땅에 숨겨 두었습니다. 보십시오. 주인님의 것을 도로 받으십시오.'
그러자 주인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이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내가 심지 않은 데에서 거두고 뿌리지 않은 데에서 모으는 줄로 알고 있었다는 말이냐? 그렇다면 내 돈을 대금업자들에게 맡겼어야지. 그리하였으면 내가 돌아왔을 때에 내 돈에 이자를 붙여 돌려받을 것이다. 저자에게서 그 한 탈렌트를 빼앗아 열탈렌트를 가진 이에게 주어라.
누구든지 가진 자는 더 받아 넉넉해지고,가진 것이 없는 자는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그리고 저 쓸모없는 종은 바깥 어둠 속으로 내던져 버려라. 거기에서 그는 울며 이를 갈 것이다.'"
<말씀의 향기>
능력자들 - 노승환 요셉 사회복지국장
전 프란체스카 할머니. 늘 누워서 천장만 바라 보고 계셨다. 하실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었다. 파리가 얼굴에 앉아도 손을 올려 쫓을 수 없으셨다. 먹는 것도, 내보내는 것도 도움이 필요했다.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다 해드려야 했다. 항상 누군가에게 몸을 맡겨야만 했다. 그럼에도 할머니는 늘 한결같이 웃음 띤 하얀 얼굴로 나를 맞이하셨다.
“신부님 안녕하세요?” “신부님 식사하셨어요?” “신부님 축복합니다.”
아침마다 프란체스카 할머니의 축복을 받는 그 순간은... 나의 안식이며 나의 하느님 나라였다.
한 탈렌트, 두 탈렌트, 다섯 탈렌트... 상관없다. 몇 개인지, 얼마나 가졌는지는.
내 재산이 얼마 건, 내가 할 줄 아는 것이 무엇이건 상관없다. 그건 중요하지 않다.
종의 것이 아니라 주인이 맡겼다. 내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맡기셨다. 그것이 중요하다.
하느님께서 맡겨주신 것이 있다는 것, 누구에게나 있다는 것, 그것이 중요하다.
종들은 주인의 재산이 더 많아지기 바랐기에, 주인을 사랑했기에 탈렌트를 열심히 불렸을 것이다. 가진 능력을 열심히 사용했다. 열심히 나누었다. 그러한 마음, 그 과정과 결과가 다 하늘나라다. 주인에 대한 사랑에서 비롯된 탈렌트의 활용, 능력의 사용이 지금 여기, 내 삶의 자리에서 하늘나라를 펼치게 한다.
우린 그 어느 때, 어떤 상황에서 일지라도 주님께 받은 능력으로 다른 이를 행복하게 하고, 기쁘게 하고, 위로해 주고 치유해 주며 내 가족, 내가 속한 공동체를 아름답게 만들 수 있고, 결국 나를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그것이 우리 모두에게 맡겨주신 주님의 진정한 탈렌트이다.
전 프란체스카 할머니에 대해 아무것도 하시지 못 한다는 말을 취소한다. 할머니는 나를 위해 기도하는 능력자셨다. 나에게 위로를 주는 능력자셨다. 나에게 하늘나라의 추억을 한가득 주시고 주님과 함께 기쁨을 나누기 위해 머나먼 여행을 떠나신 사랑의 능력자셨다.
이주사목 대전모이세
감사함을 발견하고 고마워할 줄 아는 마음
어릴 적에 스머프라는 만화가 있었습니다. 그 안에는 파파 스머프를 비롯하여, 똑똑한 척하는 똘똘이 스머프, 매사 투덜거리는 투덜이 스머프, 말에 허영이 잔뜩 낀 허영이 스머프, 요리사이지만 욕심이 많은 욕심이 스머프 등 수많은 캐릭터가 있습니다. 우리 안에도 이런 스머프의 성격을 지닌 사람들을 보곤 합니다. 매사 투덜거리는 사람부터, 똑똑하고 잘난 척하기도 하고, 과장되게 말하기도 하고, 욕심 때문에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사람까지 지금 생각해 보면 스머프의 세계관은 우리가 사는 세상과 다름없는 듯 합니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은 어떤 매력의 캐릭터의 모습으로 살아가야 할까요? 사랑, 희생, 나눔 등 수많은 모습이 있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감사’라 말하고 싶습니다.
교회는 끊임없이 미사 안에서 말씀을 선포하고 성찬례(감사례)를 통해 날마다 예수님의 파스카를 기억하고 깊이 참여합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단순한 진리를 보여줍니다. 주님의 파스카 사업을 기억하고 참여하는 미사의 원래 이름이 감사례였다는 것을 상기해 보면, 복음화의 기쁨은 언제나 감사하는 기억에서 생겨나고, 교회의 매력은 감사할 수 있는 마음, 감사할 거리를 발견하는 시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사실 저 역시 타지에서 선교를 하면서나, 성전 건립을 하면서나, 임지에서 사목을 할 때마다 매사 감사하며 살진 못했습니다. 오히려 투덜이 스머프에 가깝게 매사 불편하고, 힘든 것들만 부각시키며 살아왔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당연하다 생각하던 것이 고마운 것이 되고, 귀찮다 여겨지던 것이 경험이 되어 삶의 자산이 됨을 느낍니다.
모이세에서 있었던 수많은 일뿐만 아니라 이 주보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마감 날짜를 지키며 원고를 쓰는 과정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그로 인해 많은 분이 대전모이세의 존재를 알게 되고,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었으니 말입니다. 결국 그 모든 것이 주님께 감사와 찬미를 드려야 할 것들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그 기쁨 안에서 하루하루 살아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감사는 우리가 끊임없이 하느님께 간청해야 하는 은총이자, 보물찾기처럼 삶 안에서 발견해야 하는 선물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삶 안에서 감사함을 발견하고 고마움을 표현하는 스머프 캐릭터는 만화 속에 없지만,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런 스머프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선교의 과정에서 만난 고마운 분들, 성전 건립 과정에서 만난 도움을 주신 분들, 이곳 모이세에서 만나게 된 고마운 인연들, 그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감사함을 간직하며 살아가는 이주민 공동체 대전모이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모이세에 관심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성준 도미니코 신부 대전모이세 전담-
가톨릭 신자로서 알아야 하는 <미사>
63. 미사 해설 - 성사 전례(27) : 영성체 예식 - 평화 예식(2)
127. 사제는 교우들을 향하여 팔을 벌렸다 모으면서 말한다. ✚ 주님의 평화가 항상 여러분과 함께. 교우들은 응답한다. ✚ 평화의 인사를 나누십시오. 모든 이는 가벼운 절을 하며 서로 평화와 친교와 사랑의 인사를 나눈다. 사제는 부제나 봉사자에게 평화의 인사를 한다. ◎ 평화를 빕니다. |
지난 편에서 평화 예식의 핵심은 주님께서 주시는 평화를 통해 우리가 친교를 이룰 수 있도록 서로에게 인사를 나누는 것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곧, 성체성 사로 주님과 우리가 이룰 친교를 이루기에 앞서, 함께 모여 있는 하느님의 자녀들이 주님의 평화를 통해 하나가 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평 화의 예식 중 인사는 단순한 겉치레의 인사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주님의 이름으로 평화를 전달해야 합니다. 설령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자신과 의견이 맞지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전혀 친분이 없는 신자라 하더라도 하느님의 자녀인 우리가 서로에게 주님의 이름으로 평화를 빌어주는 것은 영성체 직전에 우리의 마음을 가다듬도록 도와줍니다. 나아가 주님의 이름으로 이 공동체 안에 평화가 머무 르도록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평화를 빌어주는 것이 바로 이 평화의 인사가 지닌 지향점입니다.
평화 예식에 대한 로마 미사 경본 총지침에서는 다음과 같이 그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교회는 자신과 인류 가족 전체의 평화와 일치를 간청하며, 신자들은 성체를 모시기 전에 교회에서 누리는 일치와 서로의 사랑을 드러낸다. 한국 교구들에서는 평화의 인사로 가벼운 절이나 가볍게 안음, 손을 맞잡는 동작을 할 수 있다(로마 미사 경본 총지침, 82항)”.
서로가 서로에게 나누는 평화의 인사는 형식보다 인사가 담고 있는 분명한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논쟁과 두려움, 미움과 분열은 잠시 내려놓고, 그리스도의 평화를 친밀하게 나눌 때 우리는 주님께서 일러주신 사랑의 계명을 실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사랑으로 하나될 때,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성체를 진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성체를 모시기 전 우리가 할 수 있는 합당한 준비는 바로 서로가 서로에게 주님의 평화를 건네주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나와 너, 우리 모두가 주님 모시기에 합당한 영적인 준비를 갖추기를 원한다면, 평화의 인사의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평화를 빌어준다면 사제의 초대는 구체화될 것입니다. “주님의 평화가 항상 여러분과 함께.” 다음 편에서는 빵 나눔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윤진우 세례자요한 신부 사목국 차장-
순교는 죽는 것이 아니라 사는 것입니다 - 순교자학교(1)
“순교는 주님을 만난 기쁨으로 지금의 내 삶의 자리를 마지막 날처럼 살아내는 삶입니다.”
순교자들의 믿음은 죽음에 대한 수용이 아니라 언제나 기쁨이었습니다.
믿음은 열심히 사는 것이 아니라 기쁘게 사는 것입니다.
우리 선조들은 이제 곧 주님과 영원히 함께한다는 기쁨,
일상생활 속에서부터 채워진 기쁨으로 삶을 노래했고,
가난 속에서도 복된 하늘 길을 걸었습니다.
마음에 늘 하늘을 품고 사셨던 선조들의 기쁨을 만나는
순교자학교에 여러분 모두를 초대합니다.
- 글 관장 김민희 바오로 신부-
김용태 안드레아 신부의
학교 사목 이야기(11)
글씨가 화났다
오랜만에 학교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시끌벅적 소리 내고 활기 있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며 싱그러움을 느낀다고들 한다. 물론 그렇다. 싱그 러울 때는 얼마나 싱그러운지 모른다. 그런데 매일 그렇지는 않다. 활기찬 체육 한 시간을 보내고 나면, 다른 수업 몇 시간은 늘어지고 축 쳐져 있기도 하고, 과제가 많은 때에는 수면 부족으로 계속 고개를 떨어뜨린다.
그런 아이들이 힘을 내고 기운을 차릴 수 있게 교목실에 에스프레소를 먹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해놓았다. 에스프레소를 먹어보지 않은 친구들이 태반이라 진하게 내린 커피 원액에 설탕을 한 스푼 가득 넣고 휘휘 저어서 주면 눈을 동그랗게 뜬다. 생각과 다르게 너무 맛있다며 맛이 들린 학생들은 단골손님이 되곤 한다. 그리고 내가 없더라도 혼자서도 맛있게 먹고 간다. 그럴 때면 아이들이 기운을 얻고 학교생활에 작은 낙을 느끼는 것 같아 기분이 좋다.
그렇게 행복한 모습만 보면 좋겠지만, 간혹 내가 없는 사이 다녀간 수많은 아이들의 흔적이 남아있을 때가 있다. 싱크대에 가득한 설거지 거리들, 교목실 한편에 가득한 쓰레기 더미들, 놓고 간 문제집과 교과서, 주인을 알 수 없는 수많은 옷(겉옷은 그나마 참을 만하지만, 더러운 양말과 땀에 전 속옷은 왜 있는 것일까…)을 보고 있자니 고민이 된다. 아이들이니까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정리를 하다가 교육적으로는 가르쳐주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매번 이야기하면 잔소리 같을까 싶어 교목실 곳곳에 정리를 부탁하는 문구를 써 붙여 놓았다. 그리곤 이제 아이들이 스스로 정리하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리가 되지 않았다는 게 일반적인 흐름이었을 것 같은데, 정말 그 이후로는 아이들이 스스로 정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너무 놀라웠다. 우리 학생들이 수준이 이렇게나 높았나 싶었다. 싱크대에 컵이 쌓이지도 않았고, 쓰레기 더미도 사라지고, 옷 더미도 줄어들고(사라지지는 않았다.), 문제집도 다 치웠다. 이 모든 게 다 스스로 한 일이라니, 내심 감동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교목실에서 어떤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던 중에, 그 선생님이 내게 물었다. “신부님 화났어요?” 나는 화난 적이 없는데 갑자기 왜 그런 질문을 하시나 싶었다. 왜 그러시냐고 물으니 “글씨가 화나 보여서요.” 내가 친절하게 써 놓은 문구들의 글씨가 많이 화가 나 보인다고 그랬다. 그러고 보니 내 글씨지만 격정이 느껴지기도 했다. 아, 그래서 아이들이 그랬구나. 사람의 마음과 감정이란 어떻게든 드러나고 전해지기 마련이구나. 내 마음에 담겨 있는 사랑이 순수하도록, 따뜻한 마음을 갖도록 늘 돌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숨겨진 것은 드러나기 마련이고 감추어진 것은 알려지기 마련이다”(마태 10, 26).
-김용태 아드레아 신부 논산대건중. 고교 교목-
성지를 걷다, 산막골 작은재 줄무덤성지(2)
2. 작은재 줄무덤성지 | 신앙 선조들의 무덤
산막골성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고갯마루에는 인근에서 숨어살던 신앙 선조들이 죽어 묻혔던 곳이지만, 안타깝게도 30년 전에 임도를 만들며 그 줄무덤터는 콘크리트에 묻히고 말았습니다. 당시 공사를 하던 인부들이 길을 내면서 묵주와 십자고상 등 많은 성물이 나왔지만, 연고자가 없어 인근에 다시 묻어버려 지금은 그 정확한 위치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줄무덤이 있던 고갯마루에 십자가와 야외 제대, 14처를 조성하여 순례자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작은재 줄무덤성지와 산막골성지를 오가던 옛길이 있는데, 지금은 덤불로 덮여 있습니다. 조만간 옛길을 복원하여, 오래전 신앙 선조들이 다녔던 그 길을 걸으며 우리 자신의 신앙을 돌아볼 날을 희망해 봅니다.
•작은재 줄무덤성지 주소 : 충남 서천군 문산면 568-1
•전화 : (041) 951-2089
•산막골성지 미사 : 매일 11시(월요일 없음)
<1분 교리>
Q-1) 판공성사만 봐도 될까요?
A-1) 학국 교회에서는 1년에 두 번 이상, 부활과 성탄 때 고해성사를 보도록 하여 합당하게 성체를 모실 준비를 시킵니다. 이를 판공성사라 하는데 이는 본당 교적에 기록되어야 하는 성사 생활로서 3년 동안 고해성사를 보지 않으면 쉬는 교우로 분류됩니다. 대죄가 있는 경우에는 그때마다 자주 보는 것이 좋습니다.
Q-2) 연도(煉禱)는 왜 하나요?
A-2) 연도(煉禱)는 연옥(煉獄)에 있는 영혼들을 하느님의 자비하심에 맡겨 드리는 기도입니다. 또한 '위령의 기도'라고도 합니다. 사도신경에 나오는 '성인들의 통공' 교리를 통하여 우리는 살아 있는 사람의 기도나 착한 일이 연옥 영혼에 전달되어 이들이 겪는 고통의 정도와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골프장 건설 반대
+ 찬미 예수님
오늘은 골프장 건설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나라에 골프장이 더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운동을 좋아하고 골프를 즐기는 분이사라면 아마도 더 지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환경적인 측면에서 보면 골프장 건설로 인한 피해가 큽니다.
골프장 건설로 산이 없어지는 것도 문제지만 건설 후 관리를 위해 막대한 제초제와 살충제로 인한 비점 오염원 발생 또한 큰 문제가 됩니다. 전국 각지의 강변은 주변 열지에 식수를 공급하거나 장마철에 홍수 피해를 막아주고, 생태계 보호에 일조하는 등 큰 의미가 있습니다.
다른 스포츠와 다르게 골프장 건설은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매우 많습니다.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어쩔 수 없는 환경 파괴도 있지만, 지구온난화에 직면한 지금은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재활용품 성당 수거일 안내] * 사회 복음화분과*
매월 셋째 주 (주일)
1. 우유 팩 (세척 후 잘 말려 펼침)
2. 아이스팩 (물 ×, 젤로 되어 있는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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