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봉의 내 돌아갈 그립고 아름다운 별-18
사진출처=pixabay.com
산골에 있는 논밭은 항상 짐승들의 피해로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모양이다. 얼마 전 다른 마을에 사는 이웃이 면사무소에 전화를 걸어 멧돼지가 다 익은 벼를 해치니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느냐고 하소연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필요할 때는 군청에서 엽사들을 동원해서 멧돼지를 잡기도 한다는데, 그런 탓인지 요즘 산속에서 간간이 총소리가 들리곤 했다. 콩 파종기에 녹음된 총소리를 틀어놓은 것을 들은 적이 있는데, 수렵이 금지되어 있는 무주군에서 이런 소리가 다시 들리는 것은 비슷한 고민에서 나온 거라고 생각한다. 결국 그 이웃은 멧돼지가 곡식을 더 해치기 전에 서둘러 벼를 베고 탈곡 준비를 했다.
이런 사정은 우리 논도 예외가 아니다. 멧돼지란 녀석이 물을 좋아하는지 물구덩이가 생긴 논엔 어김없이 들어와서 헤집어 놓고 간다. 이삭을 먹는 것 같지도 않다. 논에서 씨름을 했는지 달리기를 했는지 벼들이 온통 흙탕물을 뒤집어쓰고 바닥에 깔려 신음하고 있다. 작년에도 똑같은 지경을 당했는데, 벼들이 바닥에 엉켜 있으면 벼베기에 여간 애를 먹는 게 아니다. 올해는 일찌감치 논에서 물을 뺐는데도 바닥이 고르지 않은 곳엔 여전히 물이 고여 있었고, 그런 곳은 멧돼지의 운동장이 되어버린다.
그래서 사나흘 동안 벼를 일부 베어내고 논 가운데 물길을 만들어 주었다. 바닥이 말라야 벼베기도 좋고 짐승 피해도 적어지기 때문이다. 오늘은 인근의 예술인 마을에서 개촌식(開村式)을 한다기에 마을 사람들을 따라 구경하고 오는 바람에 늦게서야 논일을 보게 되었고, 흙 묻은 장갑을 벗을 때쯤엔 산등성이 위로 어느새 말간 초승달이 떠올라 있었다.
멧돼지 덕분에 산길을 걸어오는 내내 초승달 감상을 할 수 있었다. 얼마 전까지도 멧돼지 막을 방도를 생각해 내느라 고심했다. 어떤 사람은 논 주위에 철망을 치든가, 녹슨 드럼통을 군데군데 놓아두라고 귀띔해 주었다. 멧돼지들이 쇠 냄새를 싫어해 근처에 얼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게으름 탓인지 그냥 넘어가게 되었는데, 다시 생각해 보니 그놈들도 제 결대로 사는 것인데 곡식 조금 상한다고 유난을 떤다는 게 너무 자기 중심적이고 옹졸한 것 아닌가, 되묻게 된다. 평소에 도량을 크게 가져야 한다고 떠들다가도 정작 내 앞에 손익계산서를 들이대면 금방 얼굴이 쪼그라드는 게 사람의 마음인 모양이다.
이 마을엔 17가구가 모여 살았는데 다들 산 아래로 내려가고, 몇 년 전에야 귀농자들이 한두 가구씩 다시 들어와 살기 시작했다. 그때까지도 귀농한 이웃들은 가끔 멧돼지나 고라니를 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지난 2, 3년 사이에 그놈들이 다 산속 깊이 들어가 버리고, 이곳에 들어온 지 만 2년이 되었지만 한번도 그 짐승들을 접하지 못했다. 이를 못내 아쉬워했던 나도 정작 그 짐승들이 나타나자, 오로지 농사의 방해꾼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 이렇게 간사하고 비좁다면 무슨 큰일을 할 수 있겠나 싶지만, 항상 현실이 낭만을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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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 게 시행착오투성이다 보니 항상 후회하고 내 마음의 옹졸함을 탓하게 되고 긁히고 상처난 만큼 포기하는 것도 많고, 그만큼 마음씀도 너그러워지는 것 같다. 내 팔자에 없으려니 생각했던 자동차를 산 뒤로 마음고생이 극심했다. 화물차 중고를 어렵사리 구입해서 얼마간 굴리다 보니 이내 카뷰레터가 고장났다. 수리하면서 보니 화물칸 바닥이 다 삭아서 여기저기 구멍이 나 있었고, 그래서 바닥재를 다시 깔아놓은 차였다. 정비업소 사람들은 보자마자 이렇게 말했다. “차를 잘못 샀구먼. 소금기에 다 삭은 걸 보니 바닷가에서 생선 나르던 차네.” 울화가 치밀었지만 다 내가 세심하지 못했던 탓이니 탓할 사람도 없었다. 갑자기 자동차에 만정이 떨어지는 것 같았다.
앞유리에 약간 금이 간 구석이 있었는데 처음엔 그다지 흠으로 보이지 않았지만, 그 다음부터 자꾸 남의 차 유리를 보는 버릇이 생겼고, 아무리 고물차라도 앞유리가 금이 간 차는 눈에 띄지 않았다. 마음이 지글지글하는데 산길을 오르다 자동차에 왕창 흠집이 났다. 산길에서 경운기를 만났는데, 경운기가 비켜주고 남은 길폭은 초보 운전자가 지나기엔 무리였다.
오르막이다 보니, 액셀러레이터를 힘껏 밟을 수밖에 없었고, 그 세기만큼 문짝부터 화물칸까지 죽 긁히는 소리가 들렸다. 경운기를 몰던 노인장은 무표정한 얼굴로 아무 말이 없었고, 아주머니가 놀라서 뭐라고 하는데 무슨 소린지 알아들을 수 없었다. 딱히 누구 책임이랄 수 없었고, 따져봐야 마음만 더 상할 것 같아서 그냥 집으로 올라왔다. 그후로도 산길에서 두어 차례 옆구리를 긁히고 나서야 이젠 능숙하게 좁은 길도 다닐 수 있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상한 마음이야 어찌 이루 말로 할 수 있으랴만, 그때마다 속으로 되뇌던 생각은, 이 차는 화물차니까 좀 긁히고 깨진다고 무슨 상관이 있겠냐는 거였다. 이젠 후진하다 범퍼가 떨어져 나가도 놀라지 않고, 번호판이 찌그러져도 마음이 어수선해지지 않는다. 차폭등이 깨져도 5백 원짜리 전구만 갈아 끼우고, 노래 테이프가 기계에 물려도 고치지 않는다. 어차피 화물차니까. 여름에도 에어컨 안 되는 차를 창문만 열고 시원하게 달린다. 하나를 놓으니 열 개가 열리는 기분이다. 처음엔 애써 스스로를 위로하지만, 나중엔 그저 무심하다.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이미 주어진 환경에 대해서는 긍정하는 것을 배운다. 그래야 예상하기 어려운 인생길에서 그나마 마음 볶이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에 대하여 접어두고 받아들이는 태도가 없으면 바닥생활을 견디기 힘들다. 오히려 그 바닥마저 기회라 여기고 새로운 중심을 세울 필요가 있다.
내 영혼이 온전하다면 다른 주변 사물의 시시비비에 휘말리지 말 것, 내게 접속되는 모든 사건이 내게 가르쳐 주는 메시지를 읽을 것, 그 사물의 진언이 나의 의식과 영혼에 미치는 영향을 지켜볼 것, 통과비용 없이 우린 한걸음도 앞으로 나갈 수 없음을 알 것, 그러므로 더 큰 우여곡절이 생기더라도 당황하거나 노여워하지 말고 배후의 의미를 따져 물을 것, 뭐 이런 것들을 배우고 있다. 그러다 보면, 흠집 많은 타인의 생애를 더 깊은 곳에서 이해하게 되고, 상처 많은 나에게도 조금씩 너그러워질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너그러운 것은 자동차였다. 나 같은 초보가 이끄는 대로 다니다 보니 긁히고 찌그러지는 것은 자동차였다. 나 같은 사람들이 산중에 자꾸 들어오니 밀리고 밀려서 산속으로 도망가야 했던 것은 멧돼지였으며 고라니였다. 내 옆구리가 결리는 동안에 그들은 존재가 위협받았다. 그런들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가? 변해버린 환경을 너그럽게 받아들이고 가끔씩 몸을 뒤트는 그네들의 언어를 우리가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고정희 시인은 ‘어느날의 창세기’에서 이렇게 노래했다.
"산들이 마을로 무너지지 않는 것은
너그러움일 거야
나무들이 뿌리를 창궁으로 치켜들지 않는 것은
너그러움일 거야
생명 있는 것들의 너그러움
부드러운 흙가슴의 너그러움
(중략)
등뼈를 쓰다듬는 너그러움
살기를 풀어내는 너그러움
아아 우주의 너·그·러·움·일·거·야"
한상봉 이시도로
<도로시데이 영성센터> 코디네이터
<가톨릭일꾼> 편집장
출처 : 가톨릭일꾼(http://www.catholicworke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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